승인받는 품의서
작성법과 양식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상급자의 승인이 필요한 순간이 반드시 옵니다.
품의서는 업무 승인을 받기 위한 필수 문서로
잘못 작성하면 승인이 지연되거나 거부될 수 있어 신중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품의서를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품의서 작성법!
품의서는 회사마다 다른 양식을 사용하고, 정해진 교육이 없기 때문에 품의서 작성이 어려운 분들도 많습니다.
📑 품의서란?
품의란 어떤 일이나 사실을 상급 기관이나 상사에게 말이나 글로 여쭈어 의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품의서는 조직 내 특정 사안에 대한 승인을 요청하거나 의견을 구하기 위해 작성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업무를 추진하기 전에 상급자나 관련 부서에 "이런 일을 하려고 하는데 괜찮나요?"라고 물어보는 정식 절차가 바로 품의서입니다.
🔎 품의서와 기안서의 차이?
기안서와 품의서는 예산 또는 비용 부분이 포함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용과 관련된 안건에 대해 사전에 상급자나 관계부서와의 사전 협의를 통해 '왜 결재를 필요로 하는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나타내고자 품의서를 사용합니다.
▶ 실무에서는 기안서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채택되면 품의서로 구체적인 승인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 품의서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품의서 작성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정해진 양식이 없다는 것입니다. 품의서의 경우 어떤 양식이 정해지지 않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의 형태로 작성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품의서 구성 요소는 비슷합니다.
품의서 작성 시 품의 배경, 현황 및 문제점, 품의 내용, 기대 효과, 추진 일정, 소요 예산을 기본 요소로 작성합니다.
✅ 분야별 품의서 작성 포인트!
📌 품의서 작성부터 승인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품의서 양식 추천👍
품의서 작성과 결재 진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필수 서식! 업무 담당자가 활용하기 좋은 품의서 양식📑
품의서 작성의 복잡함으 줄이고, 간단한 입력만으로도 전문적인 품의서 작성이 가능한 실무 필수 서식을 소개합니다.
품의서 작성의 핵심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 객관적 근거 제시 + 명확한 실행 계획입니다.
이 세 가지만 기억하셔도 승인받는 품의서를 작성할 수 있어요! 🏆
체계적인 준비와 명확한 근거만 있다면 누구나 전문적인 품의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