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전문성은
직무수행계획서로 전한다!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해보셨나요?
채용/승진 과정에서 직무에서 나의 전문성과 열정을 어필할 수 있는 문서인데요.
그럼 직무수행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어떤 직무의 담당자로서 향후 어떻게 직무를 수행할지에 대한 계획을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주로 채용이나 승진과 같은 상황에서 본인의 직무전문성은 물론, 향후 직무에 대한 계획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문서인데요. 특히, 공무원/공기관에서는 자소서 작성 시 필수적인 서류이기도 합니다.
❓ 직무수행계획서와 경력기술서 차이점
직무수행계획서와 함께 많이 들어봤을 서식이 있는데요. 바로, 경력기술서입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이 둘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 직무수행계획서 : 직무 담당자가 되었을 때 수행할 직무 관련 계획을 적은 문서
▪ 경력기술서 : 직무 담당자로 이전에 본인이 수행했던 직무들의 경과와 성과를 적은 문서
직무수행계획서는 경력기술서와는 다르게 이후에 있을 직무 관련 계획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과 태도, 열정을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실 때, ‘입사 후 포부’ 관련 항목을 작성해 본 기억이 있으실 텐데요. 직무수행계획서는 이러한 입사 후 포부 항목에서 보다 본인의 직무전문성과 적합성을 어필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채용 뿐만 아니라 승진과 같은 인사이동에 있어서도 직무수행계획서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승진은 현재 본인의 역할보다 더 높은 위치에서 업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향후 직무수행에 대한 계획서를 확인하여 승진을 결정하게 됩니다.
📌직무수행계획서의 작성1️⃣ - 서론
직무수행계획서는 서론/본론/결론으로 구분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 상황분석에 따른 직무 계획안, 직무 수행 방안 순으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먼저, ‘서론’ 부분인데요. 본인이 맡아야 할 직무에 대해 충분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려주고 본인이 해당 직무에 가진 전문성과 강점을 어필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사업과 시장과 관련된 전망에 대한 내용도 작성합니다. 직무에 있어 영향을 줄만한 동향에 대해 파악하는 것도 직무담당자의 중요한 역량이자 해당 전망이 곧 뒤에 나올 직무계획과 연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의 작성2️⃣ - 본론
앞서 서론 단계에서 직무에 대한 이해와 향후 전망에 대한 분석을 보여주었다면 이제 ‘본론’ 단계에서는 그 근거들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수행 계획과 방안을 기재하도록 합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아이디어와 함께 실행에 대한 디테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컨설팅 업체에서도 쉽게 손봐 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직무계획 부분은 현재 상황을 진단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나, 시장의 변화를 전망하여 미리 선점하거나 발맞추어 대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방안을 잇달아 기재하여 작성합니다.
📌직무수행계획서의 작성3️⃣ - 결론
마지막 ‘결론’ 부분은 앞서 세운 직무수행계획이 가져올 결과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작성합니다. 물론 이런 결과나 변화에 대한 내용도 추상적인 기대가 아닌 앞서 세운 계획과 실행이 가져올 수치적 변화를 근거로 들어 작성합니다.
그리고 계획에 있어 일정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한데요. 앞서 세운 계획들의 향후 일정계획도 함께 보여준다면 보다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결론 부분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핵심만 전달해 직무수행계획서를 마무리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