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바로가기

닫기

  • 매거진 로고(비즈폼)
  • 매거진 로고(매거진)

검색

SNS 공유하기

이전화면

2026년 트렌드 키워드 '근본이즘'

  

 

 

근본이즘 

AI가 모든 것을 생성할 수 있는 시대, 진짜의 가치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이 예측하고 통제할 수 없는 영역, 즉 변치 않는 근본을 향한 목마름이 곳곳에서 관찰되고 있습니다. 급변하고 불안정한 세상 속에서 소비자들이 변치 않는 고전적인 가치와 믿을 수 있는 원조를 찾아 안정감과 만족을 추구하는 트렌드를 '근본이즘'이라고 합니다.

 

 

 

 

복제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진짜'에 대한 열망 

 근본이즘은 단순히 오래된 것을 선호하는 복고 열풍과는 다릅니다. 근본이즘은 AI 사회가 보여주는 최신성, 복제성, 효율성에 대한 반발과 동시에 가상이 현실을 대체하는 시대에 본질에 대한 숙고가 반영된 트렌드입니다.

 

전통이 재조명 받고, 세상에 처음 등장했던 원조를 숭상하며, 수많은 유행 속에서 살아남은 클래식을 선호하고, 디지털을 넘어서는 아날로그 본연의 낭만을 추구합니다.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기 어려운 시대에 역사성과 진품성을 품은 유일성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소비자들은 근본적인 것을 통해 불확실한 시대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인간으로서의 존재감을 단단하게 구축하고 싶어 합니다.

 

 

 

 

근본이즘의 네 가지 모습 : 근본 추구의 형태 

1️⃣ 역사를 넘어서는 전통에 기반한 문화적 근본

 

 

2️⃣ 최신을 넘어서는 원조의 힘, 시대적 근본

 

 

3️⃣ 유행을 넘어서는 클래식, 고전적 근본

진짜를 찾고 싶은 사람들의 관심은 고전으로도 확장됩니다. 마치 명상이나 요가를 통해 몸의 감각을 되찾듯 오랜 시간을 견디며 논쟁에서 살아남은 텍스트를 탐독하며 사유의 근육을 단련하고 감정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4️⃣ 디지털을 넘어서는 낭만의 멋, 아날로그 근본

AI로 충족할 수 없는 낭만의 가치가 부상하며 일부러 번거롭고 비효율적인 것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효율과 편리가 정답으로 여겨지는 사회에서 이부러 번거롭고 비효율적이며 느리고 불편한 길을 선택함으로써 낭만의 순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대표적으로 라이팅힙(writing hip) 트렌드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왜 근본을 찾을까? 

왜 젊은 세대들은 경험해 보지도 못한 태어나기 이전 시대를 그리워할까요?

 

젊은 세대가 과거의 근본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아네모이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아네모이아란 직접 경험하지 못한 시대에 대해 향수를 느끼는 감정을 의미합니다. 과도하게 빠른 신기술의 발전으로, 지금 젊은 세대는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에 불가피하게 과몰입하고 있으며, 동시에 그로 인한 피로와 불안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 탈출의 목적지가 바로 자신들이 경험한 적이 없는 시대이자 디지털이 세상이 없던 시기입니다.


복고가 개인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향수라면, 아네모이아는 집단 기억과 서사에 의존한 감정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네모이아는 사회 전반의 불안이 보다 구조적이고 근원적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불확실한 미래, 과잉 정보, 과도한 경쟁 속에서 젊은 세대는 ‘지나간 적 없는 안정된 시대’를 상상하며 심리적 안식을 찾는 것입니다.

 

 

또한, 젊은 세대의 실용적 특성 역시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보다 실속과 내실을 중시하며, 제품의 본질적인 가치와 효용성을 꼼꼼하게 따지는 '진짜' 소비를 추구합니다. 클래식의 가치가 있는 빈티지 소비를 선호하고, 세월의 노하우가 담긴 노포를 찾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아네모이아 : 자신이 경험한 적 없는 과거에 대한 향수

 

 

 

 

 라이프스타일이 된 근본이즘

근본이즘 현상은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과거의 콘텐츠를 소비하며, 그 안에 담긴 실용주의적 가치관과 열정, 그리고 낭만을 동경합니다. 이는 단순한 향수가 아니라, 그 시대가 지녔던 삶의 태도와 기준을 현재의 삶 속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근본이즘이 과거를 소환하는 이유는 현재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나아가 미래를 준비하는 힘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와 미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치를 어떻게 현명하게 조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본 콘텐츠는 트렌드코리아 2026 도서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추천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