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설날 디자인 패키지
건강지능 (HQ)
100세를 살게 된 호모 헌드레드 시대, 건강관리는 수명 연장을 넘어, 질 높은 삶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지식으로 성공하던 시대에는 지능(IQ)이, 관계가 중요한 소셜 네트워크의 시대에는 감성지능(EQ)이, 이제는 건강지능(HQ)이 삶의 필수 역량이 됩니다.
🔎 건강지능(HQ)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건강 관련 정보를 탐색 및 판단하며 그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활용하여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역량을 말합니다.
건강지능 시대의 건강관리 3가지 특징
1️⃣ 과학적 관리
인체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식단, 운동, 멘탈 등 다방면으로 실천하는 자기관리
2️⃣ 의료적 관리
비만 치료 주사, 모발 이식, 성장 호르몬 주사 등 필요에 따라 받는의약품 및 시술과 수술 등 적극적인 의료적 도움
3️⃣ 총제적 관리
신체/생활/환경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서 고려하는 건강
HQ가 왜 중요할까?
💡 인구학적 변화 기대수명 증가로 인해 '오래 사는 것'을 넘어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핵심 과제가 되었습니다.
💡 만성질환의 조기 발병 스트레스, 가공식품,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젊은 2030세대조차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 헬스테크 혁명 웨어러블 기기, AI 분석, 유전체 정보 활용 등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해지면서 예방과 조기 대응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 건강의 재정의 건강은 개인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로 건강관리를 곧 개인의 실력으로 여겨지는 시대입니다. 건강관리가 단순한 질병 예방을 넘어 개인의 경쟁력, 생산성, 그리고 노후 대비를 위한 필수 자산관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삶의 지향이자 라이프스타일이 된 건강관리
모든 비즈니스가 건강 비즈니스가 되었습니다. 건강관리가 생활의 일부분이 아니라 삶의 지향이자 라이프스타일이 되면서 기존의 의료/보건/건강기능식품 같은 영역뿐만 아니라, 가전/주거/패션/여행/금융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건강 관련 요소를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건강지능이 높다는 것은 건강 관련 정보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는 역량, 신중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역량도 포함돼야 할 것입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건강지능은 단순 지식 습득을 넘어섰습니다. SNS나 온라인에 넘쳐나는 건강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과대광고나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나에게 맞는 선택을 하며, 무엇보다 알고 있는 것을 실제 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생활습관 같은 실천적 요소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 같은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지속하는 것이야말로 높은 건강지능의 증거입니다. 내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은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건강지능은 몇 점인가요❓
본 콘텐츠는 트렌드코리아 2026 도서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