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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트렌드 키워드 '필코노미'에 대해 알아봅시다!

 



 

필코노미?

필코노미는 Feel(감정, 기분) + Economy(경제)의 합성어로 기분이 소비를 움직이는 시대, 즉 가격·성능보다 감정·기분이 우선되는 소비 흐름을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자신의 감정 상태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감정 기반의 소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필코노미 시대의 소비

코로나 이후 우울, 불안, 외로움 등의 감정 결핍이 커지며, 사람들은 소비를 통해 힐링하고 기분을 전환하려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기존에는 필요성과 실용성이 구매 기준이었다면, 지금은 구매를 통해 어떤 기분을 느낄 수 있을지 즉, 원하는 감정을 충족하는지가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가성비보다 가심비, 그보다 한단계 더 나아가 '나를 얼마나 행복하게 또는 편안하게 해주느냐'가 기준이 되면서 감정 중심의 소비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필요해서 산다'의 개념보다 '기분 좋아지려고 산다'는 감정 소비가 늘고, 공간·서비스·브랜드가 주는 정서적인 경험이 중요해졌습니다. 우울할 때 내가 좋아하는 굿즈를 사거나, 스트레스를 풀려고 스파, 여행, 취미 클래스를 이용하는 등 감정 상태별 기분 맞춤 소비가 대표적인 모습입니다.

 

 

 


 

필코노미의 특징 및 시사점 

제품 스펙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객의 감정을 읽고 공감하는 '나와 연결되는' 브랜드 메시지입니다. 기업은 고객의 감정 데이터 분석을 통해 편안함, 위로, 설렘, 안정감과 같은 정서적 가치에 맞춘 제품/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과도한 감정 자극과 조작은 피로감과 반감을 부를 수 있어 적정선의 감정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핵심 요약⭐ 필코노미가 의미하는 변화 

✅ 필코노미 = Feel(감정)이 소비를 주도하는 소비 흐름의 변화!
✅ 정보와 기술이 넘쳐나는 시대일수록 사람들은 오히려 감정과 공감 같은 메시지를 더 소비한다. 기업 혹은 브랜드는 제품/서비스를 출시할 때 소비자가 느낄 감정, 경험을 설계하여 핵심 경쟁력으로 삼을 수 있다.
✅ 2026년에는 필코노미의 관점을 반영한 새로운 실행 아이디어와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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