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바로가기

닫기

  • 매거진 로고(비즈폼)
  • 매거진 로고(매거진)

검색

SNS 공유하기

이전화면

[환경의날]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지난해부터 발생한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전국민의 외출이 제한되면서, 전국의 식당을 운영하시는 자영업자 분들이 힘들어졌습니다. 또한, 국민들의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 증가하고 비대면 소비(음식배달, 온라인 쇼핑몰 주문)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배달업계의 조사에 따르면 배달건수는 2019년 대비 2020년에 134%증가하였습니다. 음식배달 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음식, 옷, 생필품, 가구 등)의 이용이 증가하고, 택배물량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들로 인해 일회용품 사용과 생활쓰레기 배출량이 쓰레기 배출량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일회용품과 각종 생활쓰레기 배출의 증가는 환경과 경제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음식물 용기, 폐비닐 등은 재활용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립하게 되어 토지오염, 수질오염이 심각한 상황이고 매립지 또한 줄어들고 있습니다. 재활용이 불가능한 경우 소각하기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한 연기는 대기오염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음식용기 및 음료병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많은 국민분들이 음식물이나 겉포장지를 뜯지 않고 버리기 때문에 재활용 처리과정에서 재활용되지 못하거나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6월 5일은 환경의 날"

 

 

다가오는 6월 5일은 환경의 날입니다. 많은 분들이 환경오염을 걱정하고 다양한 캠페인활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 속 사용하는 일회용품과 생활쓰레기에 대한 분리수거 방식과 배출방식에 대해 알고 계시는 분들이 적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환경의 날을 맞아, 일상생활 속 일회용품 및 각종 생활쓰레기의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생활쓰레기란?

일상 생활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는 매우 다양합니다. 비닐, 플라스틱, 스티로폼, 캔과 고철, 종이, 유리(병), 음식물쓰레기, 옷, 가전 및 가구제품, 건전지나 폐식용유와 같은 특수 쓰레기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쓰레기를 배출할 때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출되는 쓰레기 내 이물질이나 오염물, 특히 음식물과 같은 것들을 방치한 상태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류의 쓰레기에 붙어있는 상표 부착물(라벨)를 제거하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쓰레기 종류별 배출방법”



 

■ 일반쓰레기

오염물이나 이물질이 묻은 쓰레기, 보온재, 색이 있는 스티로폼, 달걀껍질, 닭 뼈, 조개껍데기, 생선가시, 비계나 내장, 양파껍질, 채소뿌리, 1회용 티 백, 종이 라벨 등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기름종이, 미세척 컵라면 용기류, 과일포장재, 깨진 유리, 아이스 팩, 문구류, CD, 고무장갑, 슬리퍼, 노끈, 화장지도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합니다. 

 

        


 

 

 

 

■ 음식물 쓰레기

각 지자체 혹은 아파트 별로 음식물 쓰레기 배출방법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음식물 쓰레기 통이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할 때는 반드시 음식물을 꼭 짜서 수분을 최대한 제거한 후 배출해야 합니다.

 

 


 

 

 

 

■ 비닐

비닐류는 대게 PVC(폴리염화비닐)재질로 플라스틱의 한 종류입니다. 흔히 마트나 쇼핑 후 구매한 물건을 담는데 사용하는 비닐봉지(일회용 봉투)가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재질의 페트병의 붙어있는 상표 라벨, 믹스 커피 포장재질 그리고 각종 겉포장 부분이 비닐로 되어있습니다.

 

비닐 종류의 쓰레기를 배출하실 때는 비닐 내부에 이물질을 제거하시고 비닐류만 한데 모아서 배출해야 합니다.

 

 


 

 

 

 

■ 플라스틱

플라스틱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액체류 보관을 위한 병, 장난감, 접시, 음식물배달용기, 일회용기, 자, 지우개 빨대, 전깃줄, 호스, 프라이팬 손잡이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됩니다. 

 

플라스틱 용기나 병에 붙어있는 라벨지는 제거하고, 내용물은 물로 세척한 후 배출해야 합니다. 음식물 배달 시 사용하는 배달용기나 음료 페트병의 경우 부피를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납작하게 압축하여 배출해야 합니다.  

 





















 재질

종류

PE, PP

일회용기, 가방, 포장지, 빨대 등 

PS

스티로폼, 수조, 장난감 블록 등 

PVC

파이프, 배수로, 고무대야 등 

HDPE or LDPE

세제 통, 일회용 점안제, 위생장갑 등 

PET 

음료병, 계란상자 

 

  

 

 

 

 

■ 스티로폼

스티로폼은 대게 전자 제품 포장 시 충격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것들, 일회용 접시, 냉장∙냉동 포장과 같은 것입니다. 스티로폼 종류의 쓰레기를 배출 시 송장이나 라벨지를 제거하고 표면에 뭍은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배출해야 합니다. 

제품 포장 시 충격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스티로폼은 잘게 잘라서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색이 있는 스티로폼이 있습니다. 색상이 입혀진 스티로폼은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합니다.

 

 


 

       

 

 

■ 캔과 금속류

맥주나 음료가 담긴 캔 또는 통조림 형태의 비철금속 종류의 알루미늄 캔이 있습니다. 비철금속은 구리나 스탠 종류도 포함됩니다. 그 외 금속류는 철사, 못, 공구, 국자, 병뚜껑, 열쇠 등 고철류입니다. 

 

캔 종류는 내용물을 비우고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신 후 납작하게 압착하여 배출해야 합니다.부탄가스나 헤어스프레이 같은 캔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구멍을 내어 내부의 가스를 모두 제거하고 배출해야 합니다.

 

 


 

           

 

 

■ 종이

책, 종이 쇼핑백, 이면지, 택배 상자와 같은 종류들은 종류별로 모아서 배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은 책끼리 모아서 노끈으로 묶어서 배출하시고, 이면지나 신문지도 모아서 배출해야 합니다. 영수증, 젖은 종이는 일반쓰레기로 분리 배출하시고, 택배 박스는 테이프와 송장을 제거하신 후 배출해야 합니다. 

 

 


 

 

           

 

■ 유리

음료가 담겨있던 유리병, 유리컵 등은 녹여서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곳에 모아서 배출하시면 됩니다. 다만, 유리병에 붙어있는 라벨지는 반드시 제거해야 하며 접시, 도자기, 항아리, 거울, 판유리 등은 별도로 버려 주셔야 합니다. 또한, 깨진 유리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종량제 봉투나 신문지에 유리조각들을 감싸서 배출해야 합니다.

           

 


 

 

 

 

■ 옷, 이불

옷은 각 지역별로 배치된 의류 수거함 배출해야 하며, 이불이나 베개류는 의류 수거함에 버리지 않습니다. 이불이나 베개는 지자체에 따라 배출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이불이나 베개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거나 분리수거 스티커 혹은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하여 버릴 수 있습니다. 

 

 


        

 

 

 

■ 가전 및 가구

가전 제품 혹은 대형 가구들은 지자체에서 발부한 금액의 신고증을 구입 후 부착하여 배출할 수 있습니다. 신고증은 일반적으로 종량제 봉투를 판매하는 곳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형폐기물을 배출 시 무상수거 혹은 유상수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특수 쓰레기

위에서 말씀드린 쓰레기들 외에 특수 쓰레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전지, 형광등, 폐식용유 가 있습니다. 해당 쓰레기들은 각각의 수거함에 배출하게 되어있습니다. 각 지자체나 아파트 단지 내 쓰레기를 버리는 곳에 상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일회용품과 같이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이제 제대로 배출하셔서, 환경오염을 막는데 동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깨끗한 환경 그리고 건강한 지구에서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0)

추천서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