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바로가기

닫기

  • 매거진 로고(비즈폼)
  • 매거진 로고(매거진)

검색

SNS 공유하기

이전화면

요즘 직장인들의 업무용어 Part 2 (직함)

 



부장님! 매니저님! PM님! 본부장님!

헷갈리죠? ^^;;

직장에서 많이 혼용되어 사용하고 있는 직함 명칭에 대해 ?! 정리했습니다~~

 

 

용어설명순서 및 부가설명

직위
(Position Level)

조직 내에서 개인의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회사의 서열 또는 순위를 말함.

[일반회사]
수습사원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이사 → 상무 → 전무 →
부사장 → 사장 → 부회장 → 회장

[연구소]
연구원 → 주임연구원 → 전임연구원 →
선임연구원 → 책임연구원 → 수석연구원

직책
(Position)

직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말함.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COO(Chief Operating Officer) : 최고 운영책임자(운영총괄)
CFO(Chief Financial Officer) : 최고 재무책임자(재무총괄)
CCO(Chief of Customer Officer) : 고객 담당 최고 책임자
CMO(Chief Marketing Officer) : 최고 마케팅 책임자
CLO(Chief Legal Officer) : 최고 법률 책임자
CTO(Chief Technology Officer) : 최고 기술 책임자

직함
(Job Title)

조직에서 개인이 맡은 직위와 직책에 대한 통상적인 호칭을 말함.

파트장 → 팀장 → 실장 → 본부장 → CFO → CEO

직급
(Grade)

직무의 등급이나 급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음.

대리 2년차
대리 3년차
과장 3호봉
과장 4호봉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관계에서 처음 만났을 때 가장 자연스러운 용어는 

"실례지만 직함이 어떻게 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정도가 가장 무난합니다.


직함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게 아니라 각 회사의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게 됩니다.
요즘 스타트업들은 Crew, PL(Project Leader), PM(Project Manager) 등의 직함을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그럼, 헷갈리지 마시고 센스있게 잘 사용하세요~~~ ^^/

 


 
댓글(0)

추천서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