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소수점 있으면 표시
엑셀에서 숫자는 다양하게 표시를 할 수 있는...
엑셀을 사용하면서 이 셀에 값이 있으면 보여주고,
값이 없으면 빈칸으로 두고 싶다는 상황을 경험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학생의 성적을 관리하거나 매출액을 관리할 때
성적이나 매출액이 입력되어 있으면 그 값을 보여주고,
입력되어 있지 않으면 빈칸으로 두거나 별도의 표시하고 싶을 때가 있죠.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IF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 함수는 조건에 따라 결과를 보여주는 아주 유용한 함수입니다!
기본적인 구조를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IF(조건, 조건이 참 일때 추출할 값, 조건이 거짓일때 추출할 값)
위와 같이 예시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데이터의 형태는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입력해보았는데요!
여기서 B5셀은 공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F 함수를 활용하여 DATA 열에 입력되어 있는 값을 기준으로
값이 있으면 값을 표시하고,
값이 없으면 "값 없음"을 표시한다면 위와 같은 수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4 셀에 위의 수식을 입력한 후
복사하기 (Ctrl+C) 👉 수식을 입력할 나머지 셀 드래그 한 후
붙여넣기 (Ctrl+V) 해주면 빠르게 표를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IF 함수를 사용하여 값이 있으면 표시하기는
위와 같은 추출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셀이 공란인 경우에는 "값 없음" 이라는 글자가 추출되었고,
값이 입력되어 있는 셀은
그 셀에 입력되어 있는 값이 그대로 추출된 모습을 볼 수 있죠😉
IF 함수가 이제 이해 되셨다면
다른 방법으로 응용을 해볼까요?😎
단순하게 해당 셀에 값이 있는지 여부만 알고 싶다면?
위의 예시대로 수식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B4 셀이 공란이면 값이 없다는 의미의 "X" 를 표시하고,
값이 있으면 "O"로 표시하도록 하는 수식입니다.
위와 같이 깔끔하게 결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한 예시는 값이 없는 경우를 조건으로 표현했지만
값이 있는 경우를 조건으로 표현할 경우에는
= IF(B4<>0,"O","X")
이렇게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0의 의미는 0이 아닌 모든 값을 의미하므로
셀에 값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 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위의 수식은 셀에 값이 있을 경우 O을 표시하고,
값이 없을 경우 X로 표시한다는 의미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