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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리 필수서식! 고객관리대장 양식

 


 



 

 

기업입장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할 사람들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고객일텐데요. 제품을 판매하든, 서비스를 제공하든 그대상은 언제나 고객이며 모든 기업활동은 고객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고객에게 더나은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뿐만아니라 기업은 별도의 고객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직접적으로 고객응대나 영업접점이 있는 업종이라면 더욱 신경써야할 부분이죠.

 

고객관리대장은, 길게는 고객의 의견을 기록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는 것이며 짧게는 고객영업관리로 주문이나 결제, 교환·환불 등 A/S에 대한 기록을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그리고 조금더 확장해본다면 기업이나 투자자 등도 고객으로 여겨 상황에 맞는 고객관리가 필요합니다.

 

 

 
















■ 고객관리대장을 작성하실 때에는

 

· 고객응대 시 또는 직후에 바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 담당자 또는 응대자를 반드시 입력하도록 합니다. 

· 고객과의 상담내용이나 요구사항을 사실그대로 기재합니다.

· 발생한 상담이나 주문등을 누적관리 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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