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바로가기

닫기

  • 매거진 로고(비즈폼)
  • 매거진 로고(매거진)

검색

SNS 공유하기

이전화면

채택되는 PPT 제안서의 작성 노하우!

 

 

 

 

 

 영업, 마케팅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문서가 있죠? 바로 ‘제안서’입니다. 비슷한 내용이라도 제안서의 구성과 발표 방법에 따라 제안서의 채택 여부는 물론 투자의 정도나 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영업, 마케팅 업종에서는 제안이 곧 매출로 이어지는 중요한 일인만큼 제안서 작성에 더욱 힘을 쓸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번 매거진에서는 채택되는 PPT 제안서의 작성 노하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제안서란?

  제안서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기업이 사업 제안(프로젝트)을 의뢰한 기업으로부터 제안 받은 사업(프로젝트)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포괄적으로 정리한 문서를 말합니다. 또한 제안서는 직접 의뢰는 하지 않았지만, 특정 기업 또는 불특정 다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어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직접 사업 제안을 할 경우에 작성되기도 합니다.

 

 제안서의 종류는 제안내용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중에서 영업, 마케팅 제안서는 영업/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과 전략을 풀어낸 제안서를 말합니다.

 

 

 

제안서 구성 항목 작성 노하우

 제안서의 구성 항목의 고객사의 업종, 제안 내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기본 구성 항목은 대부분 같습니다. 제안서의 기본 구성 항목으로는 현황 제시, 제안배경(문제 제기), 시장분석, 회사소개, 제안(상품)소개, 기대효과로 6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현황 제시

 현황을 파악할 때는 제안을 할 고객사의 정확한 KPI를 체크하고 관련 업계 현황을 파악해야 합니다.현황 부분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제안서 초반에 간략하게 제시하고 시간을 끌지 않습니다..

 

 

 

경쟁사를 예시로 문제제기

 제안 배경, 문제를 제기할 때는 상대방이 공감할 수 있는 문제점을 풀어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정보와 경쟁사는 어떤 방향의 콘텐츠와 마케팅 운영 방식에 대한 분석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때 경쟁사의 이점을 파악하여 벤치마킹하면 현재 고객사의 악조건을 좀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고 차별화 전략도 보다 쉽게 수립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함께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방안과 비교하기

 제안 내용을 작성할 때는 제안사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토대로 제안을 받는 기업이 원하는 요소를 충족해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때 제안서의 제안 내용과 다른 차안을 준비하여 현재의 제안이 효과적인 이유를 밝혀 설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디테일한 기대효과 추론하기

 기대효과를 제시하는 것은 제안서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고 채택자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세하고 명확한 분석을 통해 근사치에 가까운 기대효과를 구체적으로 추론해냅니다. 기대효과를 작성할 때는 장문의 텍스트를 쓰기보다는 수치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안서 PPT 디자인에 제안 내용 반영하기

 제안을 받는 고객사는 제안사측 외에도 다른 여러 회사의 제안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황하게 내용을 풀어내면 집중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아무리 제안 내용이 좋아도 전달하는 언어적, 시각적 방식이 장황하거나 산만할 경우, 제안을 받는 상대를 피로하게 만듭니다.

 

 이렇듯 제안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제안 내용을 어떤 그릇에 담을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그릇이 바로 제안 내용을 담아내는 ‘제안서 PPT 디자인’인데요. 제안서 디자인에 제안을 넣은 고객사의 업종 또는 제안 내용을 반영한다면, 제안서에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비즈폼 영업·마케팅 제안서 ▼

(각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서비스 업종                                                                      식품         


  
건설                                                                                   문화    

 

 

 

 

제안서 구성과 디자인이 어렵다면?

 제안서를 구성하는 기본 목차는 비슷하지만, 업종별, 제안 내용별로 제안서 구성항목이 조금씩 다릅니다. 고객사의 업종이 달라질 때마다 매번 제안서의 구성과 디자인을 만들기 어려우신 분들은 비즈폼 업종별 제안서를 사용해보세요! 다양한 업종의 PPT 디자인과 구성 목차는 물론 제안서 작성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한 목차별 '전문가 조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비즈폼 영업·마케팅 제안서 ▼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