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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로 더 이상의 논란은 없다.

 


 

 

 

 

 

 

 

 

 

 

급여는 직원과 고용주에게 민감한 문제인데요. 분쟁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의외로 급여에 대한 규정이 없는 회사가 많은데요.
회사 내부에 정확한 규정 없이 급여계약서에만 의존한다면 직원과 고용주의 이해관계는 맞춰지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급여규정을 작성할 때 논란이 될 만한 사항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급여규정

 

급여규정은 급여에 대한 회사 내부의 규정으로 직원에 대한 급여의 지급 기준, 절차, 계산과 지불방법, 기타 급여에 관한 사항을 작성해 놓은 규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일반직원(정직원)뿐만 아니라
임시직 근로자
(인턴, 아르바이트 등)의 급여 규정도 별도의 조항으로 작성하여 규정의 적용범위 안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급여규정 작성 시 알아야 할 사항

 

1.    
직급별, 연차별로 급여의 액수를 기재하는 것이
아닌 급여의 계산방법
, 계산기간, 지급일 등을 명시해두고
급여가 지급되는 과정의 정의에 관해 근로자와 고용주가 논의 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2.    
급여가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가상의 상황을 조항으로 대비하고 직원과 고용주 사이의 애매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작성하여 논란이 일어나지 않게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3.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상여금, 퇴직금, 퇴직연금에 관한 부분도 명시하여 기재되며 법률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여규정 작성 시 자세히 작성해야 할 조항

 

1.    
급여체제에 대한 명확한 기재

 

2.    
급여에서 공제되는 세금을 포함한 금액들

 

3.    
휴직 시 기간에 따른 급여금액

 

4.    
수당(연차휴가보상금, 초과근무, 휴일, 야간근무)에 대한 조항

 

5.    
상여금의 여부(급여액의 00%, 지급 시기), 퇴직금의 지급 시기

 

6.    
퇴직 시 근속년수의 계산방법

 

7.    
퇴직금 중간정산의 계산조항

 

 

표준 급여규정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