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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적서 작성법 알아봅시다!

 

 

 

 


‘견적 내다’라는 말 많이 들어 보셨죠? 방송에서 성형외과 시술 및 수술에 관해 이야기할 때 자주 쓰는 말로 들어보셨을 텐데요, ‘견적’이라는 단어의 뜻은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비용 따위를 미리 어림잡아 계산하는 것’입니다. 주로 공사나 인테리어, 제품의 견적을 내고 견적서를 작성합니다. 그럼 견적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견적서란?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 각종 경비를 포함하여 거래에 필요한 가격을 미리 산출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기재한 문서를 말하며 업종별로 다양하게 무역, 건축, 인테리어 등 여러 분야에서 소요 경비를 산출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견적서 작성은 물품을 주문하고 거래가 발생하는 업무의 가장 기본적인 첫 단계에 해당됩니다. 거래 관계 성립을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발주자(주문하는 사람)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적서는 거래하는 당사자 간의 이해관계가 놓여있어 충분한 검토를 통해 비용을 산출하고 합의가 이루어지면 계약이 체결됩니다.


또한 회사 간의 신규 거래 또는 새로운 품목의 거래 개설을 위하여 사전에 가격을 알아보고 가격 조절을 위하여 공급자가 발주자에게 발송을 의뢰하는 장부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아직 발생하지 않은 거래에 대해 각종 경비나 예상 비용을 산출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됩니다.
 

 

 

 

 

견적서 작성방법
 
상대방 간의 거래 내용이 명확하도록 견적내용은 세부적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NO. : 견적서의 발행번호를 기재합니다.
년 월 일 : 견적서의 발행 일자를 기재합니다.
공급자 : 견적서를 작성하는 쪽의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대표자, 연락처 등을 기재합니다.
합계금액 : 공급가액과 부가세를 합한 금액을 기재합니다. (한글 + 아라비아숫자)
품명 : 견적을 의뢰받은 물품 이름을 기재합니다.
규격, 수량, 단가를 기재합니다.
공급가액 : 세액을 뺀 실 금액을 기재합니다.
세액 : 부가가치세액으로 공급가액의 10%를 기재합니다.
합계
특이사항 : 납부기한, 납품장소, 결제조건, 결제정보(예금주, 임금은행, 계좌번호) 등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담당자 이름, 연락처, 결재방법을 기재합니다.


 

 

 


견적서 작성 팁
 
• 견적 내용을 토대로 항목을 구분하여 견적 비용의 산출 내역을 파악하기 쉽도록 기재합니다.
• 견적 비용을 산출한 근거를 별도로 표시하며 소수점 자리까지 모두 표시하여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예상 비용을 산출하더라도 신뢰성이 중요하므로 공정하고 투명한 금액을 산출하도록 합니다.
• 수입상품에 따른 견적을 산출하는 경우에는 제반 경비와 관세 등 정확한 비용을 계산하도록 합니다.
• 규격이 없을 경우엔 해당 란을 비우시면 됩니다.
• 특이사항이 있을 시 필히 기입하도록 합니다.
• 반드시 복사하여 별도로 보관해 두도록 합니다.
 
견적서는 주문자의 서명을 통해 증명 문서로 활용이 가능한 법적 효력을 가진 문서입니다.

한번 작성하여 제출하면 수정할 수 없으므로 정확한 계산을 통해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발주자가 견적 비용을 산출하는 근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산출 근거를 함께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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