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바로가기

닫기

  • 매거진 로고(비즈폼)
  • 매거진 로고(매거진)

검색

SNS 공유하기

이전화면

총판계약서 작성하기

  

 

 

 

 소비자가 어떤 한 제품을 구매할 때는 그 제품을 판매하는 온 ·오프라인의 여러 판매처를 비교하게 됩니다. 이때 같은 제품이라도 판매처마다 조금씩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 가장 쉬운 예로 총판점과 대리점 간의 가격 차이를 들 수 있는데요. 같은 곳에서 제조되고 같은 브랜드, 상호명을 단 상품인데 왜 이러한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이번 매거진에서는 총판점과 대리점의 차이총판계약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총판이란?

 총판계약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총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텐데요.

 직판이 본사에서 본사 소재지 및 각 지역의 판매에 대하여 본사가 직접 매장을 개설하고 직원을 채용하여 판매 및 판매 관리하는 것이라면, 총판은 본사에서 일정한 지역에 판매를 총괄하는 대리인을 두어 그 지역의 판매에 대한 권한을 위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총판점 대리점의 차이점

 본사의 물건을 일정한 지역에서 판매한다는 점으로 보았을 때, 총판점과 대리점을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총판은 1차 유통망의 성격과 장기간 계속해서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판점은 각각의 대리점에 상품을 공급하고 이를 관리합니다. 쉽게 말해 총판이 1차 유통망이라면, 대리점은 그 총판 아래에 파생되어 있는 2차 유통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품의 유통 단계가 많아질수록 판매 수수료 등의 요인이 상품 판매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판매처 사이의 가격 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총판계약서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총판점은 상품을 제조하는 제조사와 이를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각 대리점들의 중간 유통망으로써 계약을 통해 특정하게 구분된 지역의 유통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총판계약서는 이러한 유통의 과정에서 총판의 역할과 위임조건 등을 문서로 작성한 것입니다

 

 

 

총판계약의 종류

 총판 계약의 종류에는 화장품 총판계약, 가전제품 총판계약, 도서 총판계약, 농산물/수산물 총판계약 등 재화나 용역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총판계약서의 구성

 총판계약의 내용의 따라 총판계약서에 작성되는 세부 항목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총판계약서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구성항목과 작성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총판계약서에는 계약서상에서 상품을 공급하는 이가 ‘갑’, 총판의 역할을 하는 측이 ‘을’이 되며, 계약의 목적은 갑은 상품을 공급하여 판매의 역할을 을에게 위탁하며 을은 판매 관리의 역할을 통해 서로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 상품 및 판매


 어떠한 상품의 판매를 위탁할 것인지 목록을 표시하고 상품을 판매할 판매지역과 상품인도가격, 상품판매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의 경우 사실 원재료의 상승이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이를 협의하여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을 계약서상에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결제조건

 

 대금의 청구방식을 결정합니다. 금액을 상품 지급 전에 지급할 것인지 이후에 지급할 것인지,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액수와 지급시기는 언제로 할 것인지를 규정하고 상품의 불량 또는 판매이후 환불, A/S 비용 부담에 대한 내용도 계약서상에 조항들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 계약기간 및 종료


 계약의 기간을 정하고 계약만료에 따른 연장의 방식도 정합니다. 종료의 경우 계약이 종료될 만한 사유를 정하거나 일방에게 계약 파기 사유 발생 시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방안도 모색하도록 합니다.

 

 추가적으로 법정 분쟁 발생 시 이를 해결해줄 관할 법원의 지정이나 일반사항 이외의 특약사항을 정합니다.

 

 

 공정한 거래를 기본 바탕으로 깔고 계약서를 작성하지만, 어떤 계약서든지 한쪽에 좀 더 유리한 조항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서 작성 시에는 계약 내용을 꼼꼼히 검토한 후에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총판계약서의 경우, 지역별 유통을 총괄하는 권한이 위임되는 만큼 계약서 작성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하는 만큼 사전에 계약서를 전문가에게 검토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검토를 받기 위해 드는 일정 비용이 부담스러운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런 분들께는 전문가가 제작한 비즈폼 총판계약서를 추천해드립니다! 


     

 

 

 

 

 

 


댓글(0)

추천서식

더보기